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다루고 있는 기초연금에 대해서 더 알아보다 보니, 많은 분들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그리고 기초노령연금 등과 같이 비슷한 명칭의 연금에 대해 헛갈려하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포스팅을 위해 이리저리 알아보지 않았다면, 비슷비슷한 내용이겠거니 하고 무심코 넘어갈 수 있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을 써서 확인해 본다면, 이 단어들이 다 다른 의미임을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용어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는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먼저 기초연금 입니다.

     

    기초연금의 개념과 수급조건, 재산기준등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 세세한 내용이 확인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2022년 개선된 기초연금 수급조건과 재산기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2년에 개선된 기초연금 수급조건과 재산기준에 대한 내용을 새롭게 정리하면서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현대인의 수명은 여

    cjk1108.tistory.com

     

    기초연금은 간단히 말해서 늘어나는 수명과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금전적 수입의 갭을 정부에서 어느정도 메꿔서 노년층의 경제적 빈곤을 줄이고자 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풀어보자면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적의 만 65세 이상이 대상이며, 이들 중에서 소득하위 70% 인 분들이(본인부담없이) 받으시는 노인수당인 것입니다.

     

     

    노령연금

     

    다음은 노령연금 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가입하면 수령 가능한 연금이 3가지가 있는데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이렇게 3가지입니다.

     

    즉,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한 종류이면서 결국에는 국민연금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전 포스팅에서 2022년 국민연금 수령액이 소폭 인상된다는 내용을 다룬 바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년 국민연금 수령액 2.5% 인상확정! 물가변동률 반영결과!!

    코로나19로 인한 판데믹상황으로 전세계적으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한 요즘인데요. 그래서인지 얼마 안되는 푼돈이라도 아쉬운 경우가 더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런 와중에, 국민연금의

    cjk1108.tistory.com

     

     

    기초노령연금

     

    마지막은 기초노령연금 입니다.

     

    기초노령연금이란 기초연금이 확대시행된 2014년 이전의 명칭이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보시고 계시는 이 시점에서는 기초노령연금이라는 것은 없다는 말이지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같이 받을 수 없다?

     

    주위분들이나 인터넷상에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느냐는 것으로 말들이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노령연금을 얼마를 받으시던, 기초연금 수급대상으로 자격만 충족하신다면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2022년 단독가구 기준으로 노령연금(국민연금)을 461,250원 이상 받으신다면 기초연금 최대수령액인 307,500원의 최대 50% 까지 감액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국민연금연계감액제도 라는 것인데요.

     

    국민들이 적립한 국민연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게 하는 정말로 불합리하기 그지 없는 제도입니다.

     

    이를 폐지하기 위해 2021년 9월 7일 기초연금법 개정안이 상정되었으나,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기에 조금은 더 이러한 불합리함을 참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초연금 실수령액, 감액 3종세트

    기초연금 월최대 수령액 단독가구 307,500원, 부부가구 492,000원 기초연금 최대 수령금은 어디까지나 최대 감액 3종세트 반영시 대폭 삭감 2022년 개정된 기초연금 수령조건과 재산기준, 소득기준에

    cjk1108.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 그리고 두 연금은 동시 수급이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들은 링크의 이전 포스팅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결론은 조건만 맞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동시에 수령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만 불합리한 국민연금연계감액제도 때문에 온전히 다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부디, 오늘 포스팅도 많은 도움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에 대한 포스팅의 섬네일
    기초연금노령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