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상생소비지원금

     

    최근 포스팅한 내용중에 상생소비지원금에 대해서 포스팅 한 것이 있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카드 캐시백), 꼭 받아냅시다!!!

    이번에 지급된 5차재난지원금, 일명 국민상생지원금이 말이 많았던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기재부에서는 88%의 국민에게 선별지원하는 대신, 상생소비지원금 제도도 병행해서 실시하겠다고 해

    cjk1108.tistory.com

    그 내용들이 9월 27일, 포스팅 하는 시간 기준으로 오늘 확정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다시 한번 정리하고 확인해본다는 느낌으로 확정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생소비지원금이란?

     

    간단히 말해서 신용(체크)카드 캐시백을 의미합니다.

     

     

     

    2. 지원금의 내용은?

     

    카드사용액이 지난 4~6월의 사용금액보다 3% 이상 더 사용한 경우, 더 사용한 증가분의 10%를 다음달에 해당 카드의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내용입니다.

    예) 지난 4~6월의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원인 사람의 경우, 10월에 153만원을 카드로 사용하였다면 4~6월의 월평균 사용액의 3% 초과사용분인 103만원(100만원 x 1.3 = 103만원)을 공제하고 50만원을 더 사용한 것이되고, 이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캐시백으로 환급받게 됩니다.

    최대 환급금액인 10만원을 환급받기 위해서는 같은 방식으로 했을때 203만원을 카드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3. 시행기간은?

     

    21년 10월과 11월, 이렇게 2달동안 시행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1인당 월별 최대 10만원, 2달 합쳐서 최대 20만원이 환급 가능합니다.

     

     

     

    4. 환급대상

     

    소득수준, 성별, 나이 등에 상관없이 카드를 소지한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포함되지만, 법인카드는 제외입니다.

     

     

    5. 신청방법

     

    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 등에서 신청자격을 확인하고, 국내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지정해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10월 1일부터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른 5부제로 운영됩니다.

    예)10월 1일 - 출생연도 끝자리 1, 6년생 / 5일 - 2, 7년생 / 6일 - 3, 8년생 / 7일 - 4, 9년생 / 8일 - 5, 0년생

    그 이후로는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게 됩니다.

     

     

     

    6. 실적제외 업종

     

    ㄴ대형마트, 백화점, 아울렛 복합몰 등

    ㄴ홈쇼핑, 면세점 등

    ㄴ대형 전자 전문판매점

    ㄴ대형 종합 온라인몰

    ㄴ명품판매장, 실외골프장, 신차구입 등

     

     

    7. 지급일자

     

    캐시백이 발생하게 되면, 카드 사용 익월 15일에 해당 카드사로 자동적으로 지급되게 됩니다.

    이때 캐시백의 발생과 지급 여부는 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에게 각자 통보됩니다.

    즉, 10월 실적에 따른 캐시백은 11월 15일에 지급되며 11월 캐시백은 12월 15일에 지급되게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이라는 이름을 하고 카드 사용금액에 따른 캐시백의 형태로 지급된다는 것이 저 역시 불만이기도 합니다.

    이럴바엔 차라리 재난지원금을 조금 더 늘려서 지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텐데 말이지요.

     

    어찌되었든간에, 재난지원금 88% 선별 지급과 이번 상생소비지원금의 지급은 여러가지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기는 하지만, 어쨋든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상생소비지원금 역시 자격이 되는 분들이라면 꼭 빼먹지 말고 신청하셔서 받아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