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용점수

     

    현대사회에서 신용점수는 정말 중요하지요.

    기존에 신용등급으로 나뉘어져있었다가 이제는 신용점수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이 신용점수를 바탕으로 대출한도가 나오기도 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러가지 제약과 혜택을 받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신용점수의 조회방법과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신용점수제란??

     

    기존에는 신용등급제(1-10)를 적용해 왔으나, 그 문턱에 걸려서 등급이 나뉘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 2020년부터는 신용점수제(1-1,000점)를 채택하게 됩니다.

    등급제에서는 아슬아슬하게 낮은 등급으로 판정되어 대출거절 등의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는 사람이 점수제에서는 그런 불이익을 받지 않아도 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

    당장 대출 가능 여부를 좌지우지하는 요소이기도 하지만, 정작 대출 이후에도 대출금리가 신용등급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달마다 내는 대출이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신용점수는 정말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방법

    흔히들 알려져있는 나이스ㅇㅇㅇ 이랑, 올크ㅇㅇ 같은 사이트들은 무료가 아니라는 점에서 제외하구요.

    간단하게 토스나 카카오뱅크, 샐러드뱅크, 페이코 등의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결정하는 변수

    고소득자라 할지라도 소득 대비 지출이 너무 많으면 신용점수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저소득자거나 대출이 있더라도 자신의 소득 대비 적정한 지출이면 신용점수에 영향이 별로 없습니다.

    대출은 오히려 성실히 갚아 나가면 점수를 올리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즉시 반영가능한 방법

    신용평가에 반영되는 비금융정보인 통신요금, 공공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극세청 소득증명 등의 납부실적을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스나 카카오뱅크, 샐러드뱅크, 페이코 등의 앱을 통해서 해당 사항의 납부내역을 보내면 며칠안으로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리해서 올리는 방법

    1.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쓰지 않는다

    2.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자신의 이름으로 꾸준히 거래한다

    ㄴ급여이체나 공과금납부, 카드대금 납부, 자동이체 등의 실적을 집중시킨다

    3. 신용카드 사용시 한도는 50% 까지만, 연체는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신용카드의 한도를 가능한 한 높게 설정한다

    5. 대출은 소득에 비례해서 낮게 유지한다

    6.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한다

    7. 대출상환은 오래된 순서대로 상환한다(장기대출의 경우 중도상환을 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된다)

     

     


     

    신용점수에 따른 대출이자 비교

     

    주요은행 신용점수별 금리현황

     

    위의 표에서 보듯이 신용점수에 따라 주요은행들의 대출금리가 확연히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고 올리는 것은 실질적인 가계부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이 보시고, 평소에도 신용점수관리에 신경을 더 기울여서 실질적인 가계살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