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책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대로 정리

선봉엠피 2023. 6. 8. 10:17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의 신청방법과 신청순서를 상세히 정리했으니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 처리

     

    이건 퇴사한 사업장에서 처리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퇴사한 회사에서 빨리 처리할 수록 실업급여 신청도 빨라집니다.

    법적으로 2주 이내에 회사에서 신고하도록 되어 있기는 하지만, 되도록이면 빨리 담당자에게 전화로 확인을 해보거나, 1350으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을 마치게 되면 대개 이런 문자가 오게 됩니다.

     

     

     

     

     

     

     

    2. 온라인 교육과 구직 신청

     

    이 단계에서는 고용보험 사이트와 워크넷 사이트에 직접 로그인 하셔서 교육수강과 이력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먼저 용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공인인증서 등록후 로그인을 하시고 아래 화면에서처럼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라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이 곳으로 들어가셔서 이후의 지시대로 온라인 영상을 시청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워크넷 홈페이지로 가셔서 로그인을 하고, 구직신청 으로 들어가셔서 이후 지시대로 온라인 이력서를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온라인상으로 신청해야 할 부분은 모두 마쳤습니다.

     

     

     

     

    3. 실업급여 신청

     

    전 단계에서 실업인정과 구직신청이 잘 완료되었으면 문자로 센터방문 일자가 통지됩니다. 해당 날짜에 센터를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을 직접 하셔야 합니다.

    앞서서의 교육 및 신청을 완료하고, 이전 글에서의 신청자격을 한번 더 확인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거주지역 고용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고용센터는 항상 사람들이 많은데다, 요즘은 불경기로 인해 사람들이 더 많을 것으로 알려져서 미리미리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되면 담당직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하면 이것저것 물어봅니다. 퇴사사유, 퇴사일, 취업계획, 자영업계획여부 등등...

    그런 다음 담당직원이 신청서류를 주면 그걸 받아서 다시 작성후 해당 직원 자리앞에서 왔다갔다(?)하면 다시 불러줍니다.재차 면담때는 신청서류를 확인하고, 드디어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일(14일분)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그 날짜에는 센터방문을 해도 되고,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이후의 차수별 실업인정과정에 대해서는 다음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드디어 실업급여 신청이 완료되고, 이후의 과정은 기나긴 실업인정의 길을 밟으면서 재취업 및 자영업계획을 진행해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