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아이유가 컴백하면서 언급한 골밀도 저하, 해결책은?

by 선봉엠피 2021. 4. 5.
300x250

이번에 새 정규앨범 "라일락"으로 컴백한 아이유.

그녀는 어린 나이에 데뷔하여 쉬지않고 20대를 보내며 활동해왔는데요.

어렸을때는 느끼지 못하고, 무작정 달려왔던것이 이제는 조금씩 몸에 무리가 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현재 관절이나 골밀도, 면역력 등이 좋지 않은 편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이 증상들 중에서 골밀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뼈 안에 기질이나 무기질이 들어있는 양이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골밀도가 떨어지면

약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척추나 고관절이 골절될 경우 합병증 등으로 심폐기능이 저하되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발생율이 높습니다.

선천적으로 여자가 뼈가 약하기도 하고, 특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뼈의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해주는데 폐경기가 다가오면서 감소하기 시작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여자의 경우 35세 이후부터 골밀도가 낮아지며, 폐경 이후로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골다공증

위험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골밀도 높이는 방법

ㄴ일광욕을 통해 비타민D가 합성되도록 한다.

ㄴ염분을 적게 섭취한다. 염분(나트륨)섭취가 지나칠 경우 칼슘을 감소시켜서 골밀도를 저하시킨다.

ㄴ규칙적인 운동. 평소 꾸준히 걷거나 조깅, 줄넘기와 제자리 뛰기 등을 하면 골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뼈에 적절한 부하를 가하여 조골세포를 활성화시켜 골밀도를 높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ㄴ금연은 필수입니다.

ㄴ충분한 수면 역시 필수적입니다.

ㄴ단백질을 충분히 섭취.

 

2. 골밀도를 높이는 음식

ㄴ칼슘이 풍부한 음식

: 치즈, 요플레, 우유, 고추잎, 브로콜리, 케일, 미역, 다시마, 김, 멸치, 뱅어포, 꽁치 등...

ㄴ비타민 D : 칼슘이 정착하게 하는 역할 - 생선, 버섯류에 많이 포함

ㄴ비타민 D3 : 비타민 D중에서도 뼈형성에 가장 도움 - 대구나 다랑어의 간유에 다량 함유.

ㄴ비타민 K : 칼슘이 뼈에서 배출되는 것을 막는 기능 - 유제품에 많이 포함.

 

3. 골밀도를 나쁘게 하는 음식

ㄴ초콜릿, 홍차, 커피, 시금치, 아몬드, 아스파라거스 등은 칼슘의 배출을 촉진.

ㄴ청량음료나 인스턴트 음식

 


 

골밀도는 젊은 시절부터 저축하듯이 차곡차곡 영양섭취와 운동등으로 다져놓아야 합니다.

아이유의 경우, 20대시절 엄청난 활동을 통해 영양섭취와 수면, 운동 등이 부족한 상태다 보니

골밀도가 낮게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제라도 자신을 돌아보면서 자기 자신을 챙겨나가겠다고 합니다.

우리도 미리미리 준비를 해놓고 대비를 해야 골다공증을 막고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겠지요?

 

300x25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