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y 선봉엠피 2021. 4. 22.
반응형

주택담보대출이란 본인이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하여 금융권에서 대출을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런 주택담보대출의 종류에는 주택자금과 생활안정자금, 후순위 사업자금이 있습니다.

 

먼저 간단히 주택담보대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담보대출 주택자금

- 현재 집을 매수하신 분들이 받는 대출이며, 등기 후 3개월 전까지 가능합니다

- 소유권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출로서 매매잔금대출, 중도금대출, 이주비대출 등이 있습니다.

 

2.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

- 집을 이미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받는 대출이며, 등기 후 3개월이 지나서부터 가능합니다.

- 내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받는 것으로 전세퇴거자금, 대환, 생활안정자금 등이 있습니다.

 

3. 주택담보대출 후순위 사업자대출

- 집을 소유하고 있고, 사업유지를 위한 비용을 대출하고 할 때 받는 대출이 사업자대출입니다.

- 업종에 따라 대출유무가 달라질 수 도 있으니, 사전 상담이 필요합니다.

- 후순위 담보대출이라 주택자금이나 생활안정자금에 비해 금리도 다소 높습니다.

- 신용대출보다는 대체로 금리도 좋고 한도도 높아서 상황에 맞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것은 "생활안정자금"에 대해서입니다.

 

- 지역별 LTV 한도 안에서 연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한도는 규제가 없는 일반지역은 LTV 70%, 조정 대상 지역은 LTV 50%, 투기과열로 지정된 지역은 LTV 40% 가 적용됩니다.

투기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

- 보통 매매 거래가격과 KB시세일반평균값 중에서 낮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 기존에 다른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경우, 보통 채권 최고액은 120% 설정하기에, 이를 한도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만 대출 가능합니다.

ex 1)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없고, KB시세 7억원인 투기지역 아파트의 경우 대출 가능액

투기지역은 LTV 40% 이므로 한도는 2.8억원.

따라서, 올해 1억원, 내년에 1억원. 내후년에 8천만원 대출 가능.

ex 2) 기존 주택담보대출 1.5억원, KB시세 7억원인 투기지역 아파트의 경우 대출 가능액

투기지역은 LTV 40% 이므로 한도는 2.8억원.

기존 주택담보대출 1.5억원에 대한 채권최고액은 120% 해서 1.8억원. 따라서 한도는 1억원.

그래서 대출은 올해 1억원만 가능.

 

- 대부분의 1, 2 금융권에서 모두 취급중이며, 금리는 1 금융권이 은행 기준으로 2% 후반대에서 3% 초반대의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2 금융권에서의 금리는 이보다는 좀 더 높은 4% 초반에서 4% 후반까지의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금융업장을 방문하여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정확한 금리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생활안정자금 대출시에는 주택구입목적으로 악용하는 것을 막기위해 약정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약정서의 내용은 "주택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을 받고 나서 주택 구입을 하지 않겠다" 라는 내용의 약정서인데요.

여기서 주택 구입 이라는 부분에서 대출자 본인 뿐만 아니라 세대 구성원 모두 주택을 구입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주택 구입에는 분양권, 입주권도 포함됩니다.

실제로 분양에 당첨되었을때는 입주전까지 대출을 상환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약정사항을 위반할 경우에는 대출금을 즉시 변제해야 합니다.

이를 변제하지 않으면 강제집행도 가능하며, 향후 3년간 모든 금융사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 필요서류는 금융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등본, 원초본, 전입세대열람원, 지방세완납증명서, 인감도장, 신분증사본, 등기필증앞면사본 등.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