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

천하무적 야구단의 봐주기 논란에 대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을 쓰기 앞서서 저는 사회인야구 2-3부리그에서 뛰고 있음을 밝히고 시작합니다.)


요즘에 천하무적야구단과 상대하는 팀의 봐주기 논란이 뜨겁습니다.

물론, 관심있는 분들에 한해서겠지만요.

저도 야구를 좋아하고, 또 사회인야구를 하고있는 입장에서 이런 논란이 답답하기 그지 없더군요.

어째서 이런 사태가 벌어졌는가...이런 사태를 예방할 수는 없었는가...하는 점들 때문이지요...

그래서, 웹상의 여러곳들을 돌아다니면서 사태의 진상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고...

나름 느낀점들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1. 천하무적야구단(이후 천무단 이라고 칭함)의 실력은??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주도한 3인방이 있지요.

임창정, 김창렬, 이하늘...이 세 사람인데요...

제 주관으로는 임창정의 투수로서의 실력은 3부리그 중하위에서 나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김창렬, 이하늘의 야구실력은 타격은 어느정도...수비는 그닥...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세 사람 모두 불같은 성격때문인지 플레이시에도 그 성격이 그대로 나오는 것 같아서 불안하더군요.

그래도, 최근경기들에서는 조금 나아지고 있는것도 사실이어서 나름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세간의 이야기들이 사실인것 같기도 합니다.

한민관...이 분은 어느정도 맞히는데는 소질이 보입니다만...

방송에서 보여지듯이 부실한 체력때문에...ㅡ.ㅡ

그리고, 상대팀을 무시하는듯한(아무리 방송컨셉이라지만...)세레머니(?)는 자제해 주셨으면...

마리오...포수로서는 포구능력 자체가 떨어지기에 상당히 불안해 보입니다.

최근 포수로 활약중인 이근배가 오히려 훨 나아 보일 정도니 말이죠.

어느 기사를 보니 좌투수로서 연습하고 잇다고 본 것 같은데...성공여부는 글쎄...죠...

오지호...는 나름 안정되어있는 투구...타격...수비...실력을 보이기는 한데...

그게 좀 낮은 레벨에서 안정되어 있어서 초반에 기대받던것에 비하면 실망감을 주더군요...

당당한 체구와 파워를 조금만 더 활용할 수 있다면 타격면에서는 더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조금은 더 기대중이기는 합니다.

김 준...최근 가장 안정된(?) 외야수비를 보여주고 있더군요.

초반에는 완전 블랙홀. 그 자체였지만 중반부를 넘어서면서 플라이볼을 몇 개 처리하더니...

최근에는 외야수비수들중에서는 그나마 나은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타격에서는 여전히 바닥을 헤매고 있더군요...

나름 열심히 노력하고 잇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어서 타격에서도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마르코...는 참...답이 없습니다.

타격시에 점프하는거 보면서...아직 멀었구나 싶었습니다.

수비시에도 플라이볼의 위치판단을 아직 하지 못하는 걸 보면서...아직 멀었구나 싶었습니다.

솔직히, 타격과 수비 모두 최하레벨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뛰어난 신체능력과 열정을 보여주기에...경기가 거듭되면 어느정도 발전의 여지는 있을겁니다.

동호...는 아직 어리기에...타격시에 파워가 실리지 못하는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수비에서는 의외로 센스를 보여주면서, 멋진(?)플레이를 몇 차례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민관씨와 더불어 체력과 파워가 조금만 더 붙는다면 발전의 여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현배...의외로 센스가 있어 보입니다.

맞히는데도 어느정도 소질이 있어 보이고, 포수로서도 마리오에 비교우위를 보이며 자리잡고 있지요.

시합이 거듭될수록 실력이 늘어남을 느낍니다.

김성수...비슷한 체구와 파워를 보이는 오지호에 비해 비교우위를 보이는데요...

타격보다도 투수로서의 실력이 더 뛰어난것 같습니다.

패스트볼에 힘이 있고, 변화구도 나름 각이 살아있던데...부상이라던데 어서 낫길 빕니다.

조빈...영입 두 경기에서 3루타 2개를 때려내며 예상치못한 거포의 모습을 보여준 조빈...

기존의 코믹한 이미지때문에 실력에 대해서는 의문이었는데...

공을 쳐내는 능력과 힘을 싣는 능력이 보이더군요...

기존의 선수들과의 조합여부에 따라 중심타선으로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다들 아시는 내용을 길게 적어보았는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천무단의 실력은 흔히들 사회인야구에서 말하는 3부리그...
 
거기에서 중하위권 정도의 실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혹시 계실지 몰라서 부연설명하자면...

운영되는 리그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3부리그는 선출없이 순수 아마추어만으로 구성된 리그

2부리그는 선출 1-2명이 플레이 가능한 리그(투수 제외)

1부리그는 선출제한에 있어서 제한이 좀 더 자유로운 리그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출은 고등학교 1학년때 봉황기대회에 선수로 등록된 선수면 선출로 인정되고...

선출로 인정되는 나이의 상한선은...보통 40세이고 리그에 따라서 35세인 리그도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3부리그 중하위권 정도의 실력으로 판단되는 천무단의 실력에

선출출신이거나 실력이 뛰어나다고 인정된 연예인들 몇명 정도만 더 영입된다면

기존의 선수들과의 시너지 효과도 발생...팀으로서의 레벨은 급상승할것으로 판단됩니다.





2. 천무단이 원래 나아가야 할 스토리는???


이 부분은 엠팍을 비롯하여 각종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신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는 부분입니다.

담당PD의 전작이엇던 슛돌이...다들 아시죠...

오합지졸로 시작된 팀이 압도적인 패배를 거듭하고, 실력차이를 느끼고, 훈련을 통하여 실력을 쌓고,

실력차이를 줄이고, 아까운 패배를 하게 되고, 결국에 승리를 하게 되는...

그런 테크를 밟아나가면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몰입하게 만들고 일체감을 느끼게 한다는 수순이죠.





3. 스토리가 빗나가기 시작한다???


제대로 된 스토리로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초반에 제대로 깨지면서 실력의 차이를 절실히 느껴야 하고,

그 와중에 실력차이를 메우기 위해 노력하는 캐릭터들의 모습이 보여졌어야 하는게

정석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천무단은 최초시합이었던 배명중과의 시합과 여자야구대표단과의 시합을 제외하면

아직까지는 제대로 된 시합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구요...이제 그 이유가 나타납니다.

1회라도 7점이상이면 콜드게임을 인정한다는 말도 안되는 자체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슛돌이에서 점수차가 아무리 나더라도 콜드가 있었습니까... 시합중단이 있었습니까...

그런데, 천무단과의 시합에서는 단 1회라도 7점이상 차이가 나면 콜드게임이 성립되어

경기가 끝난단 말입니다.

여기서부터 모든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4. 그렇다면 문제는 어떻게 커졌는가?

다들 아시는대로...콜드게임이 되면 경기는 그대로 끝입니다.

그 시간이 10분이되든...20분이되든...그냥 끝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아마추어대회와 사회인야구에서도 콜드게임은 1회부터 적용시키지 않습니다.

그런데, 천무단과 상대하는 팀들은 1회에 점수를 왕창 뽑아버리게 되면

콜드로 바로 시합이 끝나는 사태를 맞이하게 된다는 겁니다.

평일시합임에도 없는 시간을 내서, 혹은 휴가를 내서 연예인들과의 시합을 위해, 방송출연(?)을 위해

모인 선수들이 1회콜드로 시합끝내고, 그냥 집으로(?) 돌아가게 생겼거든요...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상대팀에서는 자체적으로 경기조율에 들어가게 된다는 거죠...

하지만, 이런 자체 경기조율이 통상의 사회인리그에서도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연예인들도 주중에 시간내서 시합나오는것이 쉽지 않듯이,

일반인들도 생계에 쫓겨 지내다가 주말에 없는시간을 내서(가족의 눈치를 봐가며)

경기를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그러한 점들을 사회인야구를 하는 분들은 다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콜드게임의 여지가 있는 시합상황이 되면 자체적으로 조금씩 조율을 해줍니다.

상대방팀으로 하여금 조금이라도 더 그라운드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선의의

배려를 하는 것이지요.

1주일내내 단 2시간여의 시합을 기다리며 지내는 사회인야구인들을 위한 서로의 배려인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인야구인들이 1회 7점만 뽑으면 시합이 끝나버린답니다.

아직 벤치에는 선발로 뛰지 못한 선수들이 남아있습니다.

그 선수들은 그냥 벤치를 데우려고 나왔을까요...아니지요...

팀의 감독이라면, 코치진이라면...그 선수들까지도 배려해서 출전하게 해야 합니다.

이런 출전문제때문에 선수들간의 반목과 이견으로 팀이 깨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럼...이제 자체적인 경기 조율이 시작되는 겁니다.

7점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벤치멤버로 선수를 교체하고, 플레이를 느슨하게 하는 겁니다.

그러는 와중에 경기는 다시 박빙이 되는 겁니다.


이런 패턴이 배명중과의 시합이후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천무단의 문제인 것입니다.

초반대량실점...이후 점수차를 좁혀가고...상대방은 점수를 내지 못하고...

마지막에는 상대팀의 에이스(?) 등장으로 아깝게 패하고 마는 패턴 말이지요.

이런 패턴들이 거듭되면서 시청자들은 물론이고 천무단 선수들마저도 자신들이 정말로 아깝게

패배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이건 사실이 아니라는 겁니다.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성공과 본인들의 장기적인 실력향상을 위해서라도...

초반에 확실하게 밟히면서 실력차이를 느끼며 그 극복과정을 보여야 하는데...

그 중간과정이 본의아니게 생략되면서 담당PD도...천무단 선수들도....시청자들도...

모두 선수들의 실력에 대한 착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이 부분에서 상대팀에 대한 비난도 있을줄 아는데요...

이런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송에서 시합했던 팀들처럼

애시당초 실력차이가 나는 팀들과는 경기를 하지 말았어야 했어요.

수준에 맞는 대학동호회 팀들 위주로 아기자기한 경기를 펼쳐나가다가 대회에 참가하는...

이런 수순을 밟았어야 이런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5. 그렇다고 다른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다!


심판의 천무단 위주의 판정도 이미 널리 알려진 문제점이구요.

일부 선수들의 거친(?)성격과 비매너 세레머니도 문제점으로 알려진 상태입니다.

거기다가 전 서포터즈(?)의 도입도 문제가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니 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천무단위주의 진행은 어쩔수 없는 부분이긴하지만...

필요이상으로 상대하는 사회인야구팀을 악역(?)으로 몰고 가고 잇다는 겁니다.

악역으로만 몰고 가면 다행이지만, 서포터즈의 응원이 더해지면서 상대팀에게 정상적인 플레이조차

제대로 할 수 없도록 압박아닌 압박을 가한다는 것이지요.

핸디캡이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냐구요???

그렇다면, 애시당초 실력차이가 나는 팀과 시합자체를 하는게 아니었다는 결론으로 돌아오지요...


방송중에 상대팀인 사회인야구팀을 악역으로 몰고가는 것으로 문제가 끝나느냐...

더 있습니다.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사회인야구하시는 모든 분들의 실력마저도 폄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방송을 보시는 일반 시청자들은...

상대팀선수들이 선의의 배려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도 힘들뿐더러...

거기에 맞춰서 나름 최선을 다하는 천무단 선수들의 활약에 상대팀 선수들마저도 천무단 수준으로

맞춰서 생각해버린다는 겁니다.

야구를 좋아하고 아끼고 즐기는 부분은 사회인야구팀이나 천무단이나

같은 수준으로 봐도 상관없는 거지만,

실력과 팀워크까지 같은 수준으로 보게 되면서 야구를 즐기는 모든분들을

"야구"가 아닌 "공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생각하게끔 한다는 겁니다.

야구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사람들한테도 겨우 이기는 수준이네...

그런 팀한데 지는 걸 보니 그게 야구니...공놀이지...

하는 말들을 주위에서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화가 나고, 부아가 치밉니다.

저를 비롯해서 모든 사회인야구하시는 분들은 "공놀이"를 하는게 아니거든요...

"야구"를 하는거거든요.


훈련할 곳을 찾지못해서 주변의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눈치봐가면서 펑고를 받고...

시합을 위해서 열심히 개인체력증진에 힘쓰고...

열악한 환경의 맨땅 운동장에서 시합하면서...넘어지고 까이고, 피가 나면서도 즐거워 합니다.

겨울에는 시합을 못뛰니 야구교실들에서 돈들여가면서 개인훈련을 합니다.

그렇게 몇 년 이상을 야구를 해오신분들의 열정과 그 실력까지도 같이 폄하되는것 같아서

열받는다는 겁니다.





6. 이제 일은 터졌다. 그렇다면???


이미 논란거리는 생겼고...원래 나아가야할 방향은 틀어진지 오래입니다.

지금이라도 논란의 불씨는 제거하고, 제대로(!!!) 해야겠지요...

먼저 1회라도 7점차 이상은 콜드라는 자체룰은 없애버려야 할 것이구요...

천무단 위주의 환상적인 판정도 없어져야 할 것입니다. (미존???...환존???....꺼지라고 하세요...)

왠만하면 서포터즈도 없애서 상대팀을 압박하는 깡패짓도 하지 않았으면 좋겠구요...

상대팀에 대한 비매너 행동들도 자제햇음 좋겠네요...

문제아 3인방도 제발 성질 자제좀 해주시구요...

상대팀들 선수들도 성질 부릴줄 몰라서 참는거 아니거든요...

그리고 실력 떨어지시는 선수들은 제발 쫌...

개인연습이라도 쫌 하셔서 기본기라도 탄탄하게 해주시구요...

(사회인야구팀에 신입으로 들어오신 무경력자들도, 열심히 훈련하면 3,4개월이면 기본기는 쌓입니다)

담당PD께서도 통편집이니...뭐니...하는 상대팀 협박하는 발언은 자제해주시구요...

주중에 천무단위주의 시합만 벌이지 말고, 제대로 된 주말리그에라도 함 참가해 보길 바라구요...

그래서, 상대팀도 천무단도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시합이 가능하길....


어차피...예능 방송인데 멀 더이상 바라느냐....라고들 하십니다...

맞습니다. 예능이고...방송이고...다 그렇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운동에...제가 하고잇는 운동에...

이러한 논란들이 생기는 점이 못마땅하고 화가 날 뿐입니다.

천무단의 방송시작부터 지금까지 줄곧 시청(비록 본방은 아니지만)하고 있습니다만...

방송초기의 편안하고 즐거웠던 마음이 요즘에는 불편하기 그지 없네요...

(천무단 선수들을 탓하는게 절대 아닙니다)

제발....위에 언급한 수정사항 중에서 몇가지라도 수정되어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예능부분은 예능이지만 야구시합하는 부분은 리얼이다...

라고 누구라도 말할 수 있도록...말이죠.





'Thea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01.11]2009년영화감상정리  (4) 2010.01.11
천하무적 야구단의 봐주기 논란에 대해서  (116) 2009.10.30
적벽대전  (0) 2009.09.18
[2009.01.04]쌍화점  (2) 2009.01.12
[2008.11.28]순정만화  (0) 2009.01.06
[2008.09.26]히어로즈-시즌2  (2) 2008.09.26
0
116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주제넘은놈 2009.10.31 20:35 url edit reply

    잘읽어봤는데요 당신같은 사람 때문에 무서워서 방송 만들고 방송하겠습니까......하............잘보는 사람 눈 찌푸리게 하는 글로 밖에 안보입니다 밑에 보니까 동의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은데 ........다른 방송은 어떻게 잘 보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전 TV를 볼때 항상 생각하는게 있는데요 그건 100%리얼은 없다입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47 신고 url edit

      후우...제가 천무단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비판을
      한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작진의 제작의도에도 찬성하구요..
      천무단 선수들의 열정과 노력에는 찬사를 보낸다구요...
      다만 제작진의 상대방팀에 대한 배려가 있었으면
      좀 더 좋은 프로그램이 되겟다...라는 의견글이지
      않습니까...

      제 글이 무조건적인 딴지글이라고 느껴지셨다면..
      제 필력이 떨어지는것 때문이라고 생각할께요..
      절대...무조건적인 딴지글은 아닙니다...
      그것만 알아주세요...

  3. ㅈㄹ 2009.10.31 20:35 url edit reply

    참내..이런거 쓸시간에 공이나 한번 더 치고 잡아라
    머하냐 너..ㅋㅋ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48 신고 url edit

      일반인들이 이 글을 쓰고 있는 오전시간에 회사안가고
      공 칠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댓글달고 있는 지금은 원래는 개인연습하는
      시간인데...지금은 비가 오지요???

      나름 연습은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한계는 있겠지만서두요...

  4. ㅋㅋ 2009.10.31 20:39 url edit reply

    안녕 공주불루스카이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49 신고 url edit

      배려가 너무 지나쳐서 악역이 되어버렸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할말 없지만...
      너무 매도당하시는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5. 너구리 2009.10.31 20:42 url edit reply

    공감합니다//

  6. 힘야구 2009.10.31 20:43 url edit reply

    글쓴 사람도 야구를 좀 했는가 모르겠는데...
    잘한다 싶어도 카메라로 찍어서 보면 영 어설플걸....
    우리가 TV로 보는 천하 무적이 많이 부족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잘하는 편임....프로야구만 봐서 그러는데...
    1부리그 애들 경기도 TV로 찍어 놓으니깐...천하무적 못지 않더군...
    그래서.....모두들 많이 오해를 하는 것 같은데....
    천하무적 정도면...아주 잘하는 것임...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55 신고 url edit

      남겨주신 의견에 절대 공감합니다.

      제글의 요지는...
      방송당시의 천무단의 실력이 상대방팀의 실력에 미치지
      못하자, 상대방팀에서 방송분량(?)과 자신들의 경기시간을 늘리기위한 경기조율이 벌어지게 된 원인과 배경에
      대한 글입니다.

      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천무단선수들의 노력을 폄하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발전도 믿어의심치 않구요...
      (일반인들보다 연습시간이 더 많은데, 당연히 발전하겠지요...코치진도 빵빵한데...^^)

  7. 저는요... 2009.10.31 20:46 url edit reply

    지난 충청도 경기 이후 사회인야구단에 대한 봐주기식 비난에 대해 쓰신 글인듯하네요..
    흥미끌기 방송인지라 예고편에서부터 편집이 그리 되었기에 많은 분들이 흥분하신거 압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님께서 말씀하신 경기 조율.. 인정합니다. 상대편의 실력에 따라 충분히 가능하죠. 김C 감독이 말한것처럼 즐기기 위한 게임이기에.. 하지만 시청자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직접 뛴 선수입장에서 '이건 아니다..'라고 몸소 현장에서 느꼈던 것을 거짓이라고 할순 없겠죠. 선의의 배려였을진 모르나 선의의 배려로 와닿지 않는 과한 행동이었죠. 그 이후엔 정당하게 경기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사회인야구단 선수들의 안타까워하는 표정이 정말 와닿았으니까요.
    천무단이 바라는건 바람직한 승부와 그로인해 선수들이 커가는 모습일 것입니다. 실력이 없는 선수들은 좀.. 연습해서 기본기 좀 쌓아오라는 말씀... 처음부터 잘해서.. 사회인 야구단엔 처음부터 기본기가 완벽히 쌓여서 입단하는 선수들뿐인가요? 아니잖아요.. 처음 천무단이 시작한 이래로 정말 오합지졸이던 선수들의 실력의 비교한다면, 이제껏 그들의 기본기가 얼마나 쌓여왔는지 느껴지시질 않나요.. 개인훈련하는 모습이 굳이 방송에서 보이지 않더라도 그들의 경기 모습을 보면 충분히 누구나 느끼실거라 봅니다. 게다가 오늘 경기는 정말.. "야구" 더구군요..
    성장통을 겪고 있는 천무단 선수들.. 승패를 떠나 그들의 야구에 임하는 마음과 자세의 진정성을 보아주셨음 합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52 신고 url edit

      천무단선수들의 노력과 열정을 인정하고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실력의 발전이 있음도 알 수 있구요...

      일부 표현에서 과격한 표현에 대해서는
      지금 반성중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표현을 수정하기엔 뭐해서 말잊요...
      지적 감사합니다...

  8. baseball 2009.10.31 20:47 url edit reply

    옳소

  9. 야구 잘 몰라요~ 2009.10.31 20:47 url edit reply

    야구 잘 모르는 여자이면서 천무단 완죤 애청자인데요~제눈엔 사회인야구하시는 분들이 못해서 지는거라고 생각 안되요~그야말로 연출...이라는 생각 하면서 보거든요~님 주위에 분들이 연예인한테도 지냐고 하는건 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심되는거구요...모두가 내생각 같진 않잖아요~이런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다고...생각하심 편치 않을까....ㅎㅎ 암튼 글 잘보고 갑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1:57 신고 url edit

      네...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그리고 본문에도 적었듯이..개인적인 바램에서..
      글 써봣습니다...^^

  10. - 2009.10.31 20:49 url edit reply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깡패짓, 문제아 3인방, 성질부린다, 비매너 등의 어휘 사용은 님께서 말씀하신 비매너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깡패짓? 왜 서포터즈들이 응원하는 것이 깡패짓이죠? 문제아 3인방은 또 뭔가요. 그들이 과거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이어서 그렇게 지칭하신건가요? 그렇다면 최근에도 그 3인방이 문제가 될 사건을 일으켰었습니까? 천하무적 야구단을 처음부터 제대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견을 남기는 것이 나쁘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하지만, 폄하당하는 사회인 야구단에 분노하는 당신과 마찬가지로 문제아 3인방이라 지칭된 3사람의 팬들이 문제아 3인방이라 폄하당하는 자신의 우상을 보고 당신에게 분노할 수 있다는 것,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2:00 신고 url edit

      사회인야구에서 선수가 상대팀에 그런식으로 항의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문제아 3인방이라는 표현은...
      천무단관련 기사에서 수시로 언급되는 표현이고,
      방송중에서도 초반부터 꾸준히 나오는 표현이어서..
      저도 그렇게 표현했습니다만...
      거슬리셨다면 죄송합니다...

      그 외에도 몇 몇 표현에 대해서도 앞으로는 주의하지요.

      하지만....
      예고홈런포즈...
      모델워킹...
      선수의 단독항의...
      등등은 비매너는 맞습니다.

  11. 나다 2009.10.31 20:50 url edit reply

    님이 임창정이 던지는 미존이랑 환존을 홈런칠수잇으면
    그런말을 하세요
    치지도 못할거면서 말들은 더럽게 많으시네 ;;ㅋ
    그리고 천무단 좀 못하긴못해도 노력많이 하시던데
    그런막말은 좀심햇네요
    아무리 콜드가 잇더라도 봐주고 그러면 안되는거죠 !~
    봐주고 그러면 당하는 상대팀 선수들 기분은 어떻겟습니까?
    완전 기분더럽죠~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2:04 신고 url edit

      미존과 환존은...
      개인적으로는 전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 글의 요점은 그런것들이 아니지 않습니까..
      제가 천무단선수들을 씹고, 비난한건 아니지 않습니까..
      봐주기(경기조율)이 있게된 원인과 그 예방책에 대한
      이야기가 요점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 봐주기를 티나게 해서 천무단을 분노케한
      그 팀을 감쌀생각도 없습니다....
      그렇게 봐주기를 하게되었던 원인과 배경에 대해서
      제가 이렇게 지적하는것이지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천무단 선수들을 비난하는게 아님을 알아주세요..
      그들의 노력과 열정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발전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2. baseball 2009.10.31 20:50 url edit reply

    승부는 한 끝차이 입니다.
    못해서 진 것 맞습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2:05 신고 url edit

      네..맞아요...
      말이 좋아 경기조율이지...
      승부의 결과에는 더 이상 말이 필요없지요..

      다만...
      논란이 잇는게 사실이고, 그 논란의 불씨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적어본 것입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13. 밤꽃냄새 2009.10.31 20:59 url edit reply

    오합지졸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잘하지도 못하지도 않는사람들입니다.
    이거 예능입니다 진짜 프로들이 하는게아니라 방송인들이 하는거에요.
    이글은 제가 볼때는그냥 욕이 들어가지 않은 '공개적인'악담.
    저는 이선수들 안타하나치는거 그런거 보면서 좋아라 합니다.
    그만큼 실력이 늘어간다는 증거이고 실책을 하면 아직은 멀었구나 생각합니다.
    아직 잘하는거 아닙니다 더 지켜보시죠 이딴식으로 글쓰면 보는사람 기분 드럽네요.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2:08 신고 url edit

      제가...거듭 말씀드리지만...
      천무단 선수들을 제가 욕하던가요...
      매도하고 비난하던가요...

      그들에 대해 아쉬운부분을 적은것이구요...
      제작진에대해서도 아쉬운부분을 적은거에요...

      천무단선수들이 못한다고 뭐라고 하는게 아니자나요.
      상대방팀에 대한 배려를 통해서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좋겟다는 내용이지 않습니까...
      그 와중에 거친 표현이 있었다면...
      거슬리는 표현이 있었다면...
      제가 미천해서 글을 잘 못적어서라고 생각해주시구요..

      제글의 요점은 결코 선수들의 비난과 잘잘못을 가리자는것에 있지 않다는 것만 알아주세요...

  14. BlogIcon sleeperBus 2009.10.31 23:29 url edit reply

    글과 리플들 잘 읽고 갑니다. 사실 지난 번 시합 때는 님의 의견처럼 문제가 많았던 게임이지요.
    그리고 미존과 환존이 나올 때마다 속이 타들어갑니다. 심판의 판정이 천무도에게 관대했거든요.
    오늘 경기 같은 경우는 상대 투수가 던질 때 캠으로 판정 위치를 몇 번 잡아주던데 임창정님이
    던질 때는 안 잡아주더군요. 잡았는데 편집에서 걸린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오늘 임창정은
    지난 번보다 확실히 잘 던지더군요-
    상대팀에 나가는 자막이 안쓰러울 때도 많습니다. 방송취지야 천무도의 성장이니까 그렇다고는 하지만
    보기 그럴 때도 있지요. 이 방송이 야구를 활성화시키는 측면도 있으니 상대팀에 대한 소개라던가
    경기가 끝났으면 인사를 하는 모습이라던가, 양팀이 어우러져서 즐겁게 끝나는 모습도
    방송에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덜 시끄러워졌을지도 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서포터즈는 있었으면 좋겠어요. 야구장은 치어리더죠. 하하하.

    • BlogIcon 선봉엠피 2009.10.31 23:33 신고 url edit

      의견 감사드려요...
      제가 미존과 환존에 대해 본문에서 언급하다 만것이..
      바로 말씀하신 그 부분이라서...^^

      서포터즈는...확실히 잇으면 좋은데...
      너무 일방적인 응원이 상대팀에게 압박아닌 압박으로
      느껴질까봐...제가 오바했나봅니다..^^

      오늘 방송을 보니...
      실력들이 늘긴 늘었더군요..^^
      룰도 일반적인 사회인야구룰로 하고 말이죠...

  15. 아자자잣!! 2009.11.01 01:15 url edit reply

    잘 읽었습니다..
    요새 하도 말이 많아서(천무를 즐겨보는 사람끼리..) 검색해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님께서의 야구에 대한 열정에 감탄을 받고,
    논리정연한 설명에 다시한번 놀랍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1.01 01:34 신고 url edit

      잘 읽으셨다니..감사합니다..^^
      제작진에서도 피드백을 통해서 좀 더 재미난
      프로그램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오늘경기에서 천무단 선수들은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경기를 해줬더군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좋았습니다...
      룰도 사회인야구공통룰로 진행하게되어서 좋았구요.

  16. BlogIcon 기타맨 2009.11.01 20:48 url edit reply

    대부분 공감가는 글이긴 하지만 중요한 부분에 모순이 있네요.
    경기가 너무 빨리 끝나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때문에 스코어를 조절하는 행위가
    방송에서 뿐이 아니라 사회인 리그에서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셨는데
    진정 야구를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그 자체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스포츠 경기에서 스코어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게 언급하신 천무단의 문제보다 훨씬 더 큰 문제가 아닐까요?
    야구를 스포츠가 아닌 단순한 놀이로 생각하시는게 아니라면 말이죠.

    • BlogIcon 선봉엠피 2009.11.02 09:27 신고 url edit

      그 조율이란거...
      상대방팀과의 실력차이가 확연하게 드라나서 콜드가
      되기 직전에 하는 경우가 많지요...
      2시간여의 시합을 위해 1시간이상을 차로달려서 시합장에
      모였는데...콜드게임으로 1시간만에 시합이 끝난다???
      이건 이기는 우리팀이나 지는 상대팀이나..
      둘다 원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투수를 선발에서 후보투수로 교체하고...
      주전선수들을 후보선수들로 교체하고...
      물론, 이런 상황은 자주 나오지는 않습니다.
      말 그대로...콜드게임직전상황에 놓였을때...
      승패가 확연해졌을때나 생기는 상황입니다.
      시합할수 있는 운동장은 고사하고, 연습장조차도
      제대로 구할수 없어서 주변 초,중학교 운동장을
      떠돌면서 쫓겨다니는 사회인야구인들의 애환아닌,
      애환에서 생겨난 상황이라고 이해해주세요...^^

  17. BlogIcon 제갈근 2009.11.02 02:27 url edit reply

    전 천하무적야구단을 상대하는 투수들이 제일 의문스럽습니다.
    선출이 아닌 반쟁이 또는 왠만큼 던진다 하는 투수면 천하무적야구단의 타자들쯤은 완전 봉쇄할수 있을텐데
    투수들이 대부분 맞춰주는식으로 투구를하더군요 완전쉬어가는 타선들도보면 볼넷허용하고 편집되어있고...

    • BlogIcon 선봉엠피 2009.11.02 09:32 신고 url edit

      네...맞는 말씀이세요......^^
      방송전에...평일날 하는 시합이라서 상대팀의 에이스선발투수가 나오지 못한다면...그런 뉘앙스라도 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솔직히...선출들조차도 웬만한 2,3부리그 에이스투수의 공은 히트로 만들확률이 절반도 안되는데 말이죠...
      (이건..제가 속한 리그들-4개-의 예입니다)

  18. zxczc 2009.11.07 18:47 url edit reply

    상대팀을 너무 악역으로 몰아가는느낌

    • BlogIcon 선봉엠피 2009.11.09 10:51 신고 url edit

      네~~상대팀도 야구를 즐기기위해 천무단과 마찬가지로
      땀흘리고 노력하는 선수들일텐데...
      너무 몰아가는듯해서..조금 불만입니다...^^

  19. 공감 2009.11.13 17:36 url edit reply

    전체적으로 공감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저도 학창시절 야구를 했었지만 현재 천무단의 야구실력으로 아무리 동호인 야구팀이지만 박빙의 승부를 끌고나가거나 이기기도 한다는것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완전 초짜연예인들의 발전하는 모습과 노력하는 모습은 박수받을만 하지만 그들이 천무단을 꾸린 근 몇개월만에 사회인야구의 우승팀들을 위협할만한 실력이 되었다는건 절대적으로 공감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김C가 말한 미존과 환존에 대해 절대 공감하지 못하신다고 하셨는데 실질적으로 주심의 스트라이크 성향에 따라 소위말하는 미존과 환존이 발생하긴 합니다 하지만 천무단 방송처럼 무조건 그존이 스트라잌이 되진 않죠 분명한건 방송에선 천무단에 관대한 판정이 있지만 김C가말한 김현수도 안나올만한 스트라잌존은 존재한다는것이죠

    • BlogIcon 선봉엠피 2009.11.17 09:52 신고 url edit

      넵...의견 감사합니다...
      마지막에 말씀하신...미존과 환존에 대한건...
      물론, 스트라이크도 있는데....
      (그 반면, 어처구니없는 볼도 스트라이크로 잡아주는 경우도 허다해서요...)
      그 부분을 너무 절대적인 구질로 포장을 해대니...
      조금 기분이 그래서...그랬습니다..^^

  20. 축구만쉐 2009.12.02 01:57 url edit reply

    개인적으로 야구에 대해 관심이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내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구기 스포츠에서는 실력 차이는 굉장히 확연하게 들어납니다... 약팀이 강팀을 이기는 것이 개인 스포츠 보다 더욱 어렵죠. 천무단이 승리가 많지 않은 이유도 사회인 야구단 보다 천무단이 실력이 한수 아래라는 것을 확연하게 가르쳐주는 결과죠..
    본론으로 들어가서..
    글쓴이의 글에 매우 동감하는 바입니다. 그런 룰은 솔직히 비슷,비슷하게 맞춰가기 위한 룰이라는 것이 표가 나지요..
    스포츠를 바탕으로 해도, 어쩔 수 없는 예능은.. 역시 예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천무단이 완전 생초보 팀은 아닙니다. 몇몇은 한 때 붐 이였던 연예인 야구리그에서 연예인 야구단 소속으로 뛰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천무단의 대부분의 확고한 주전은 연예인 야구단 소속에 뛰었던 분들이고... 비주전 분들 대부분은 야구는 천무단에 와서 처음 하는 분들이죠..
    개인적으로 정말 정당한 스포츠적 예능을 만들려고 했다면... 규칙도 사회인 야구리그 규칙에 따라 만들어졌어야 했고..
    각 연예인 야구단에서 에이스급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스케줄 없는... 그런 연예인들을 모아모아 드림팀을 꾸려서,, 붙는 방식이 그나마 나을 수 있었겠죠..
    그런 점에서 천무단의 큰 미스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리스트를 말하자면... 이경필,김창렬,이하늘,마리오,임창정 씨는 2008년 초에 만들어진 만신창이 연예인 야구단 소속이시고.. 오지호씨와 김성수씨는 2007년 초에 만들어진 알바트로스라는 연예인 야구단 소속입니다.
    조빈 씨는 2003년 말에 만들어진 연예인 야구단의 강호 조마조마 야구단 소속이시구요..물론 말이 연예인 야구단이지.. 연예인이 아닌 분들도 좀 있습니다..친해서 들어온 케이스...
    슛돌이 같은 경우는 경력이 차이 나봐야. 1년,2년 정도라서 유상철 같은 분이 가르치면 실력이 급속도로 따라잡을 수 있지만..
    나이 들 때는 틀리죠... 물론 프로출신인 이경필 코치가 가르치기 때문에 성장속도는 빠르겟지만...경험의 차이는 어쩔수가 없는 것이죠..
    뭐... 봐주기를 떠나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회인 야구단에게 도움이 되느냐라는 뜻입니다.. 혹은 이 나라 야구 스포츠에 말이죠..
    분명한 것은.. 일반 시청자라면 생초보팀이라고 생각하는 천하무적 팀을 상대로..몇년간 리그 상위 혹은 우승까지 한 사회인 야구단 팀에서 열심히 훈련 한 사람들과 비슷 비슷 한 결과가 난 다는 것은.. 사회인 야구단 수준이. 동내 야구 수준으로 밖에 시청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느낄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죠..
    아무리 사회인 야구단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어서 좋지만... 이건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너무 가볍게 보는 것 또한 문제거든요... 그리고 비매너 같은 부분도... 예능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이해해주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뭐... 어쨋든 천무단은 기획의도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보들이 사회인 야구단과 대결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짜여진 각본의 현 방식보단.
    각 연예인 야구단에서 에이스급이라 불리는 분들을 모집해서 연예인 야구단 드림팀으로 사회인 야구단에 도전한다는 방식으로 바꾸는게..
    더 사회인 야구단에 도움이 되고, 스포츠에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경필,김c 등이 투수 맡고... 강병규가 타자로...ㅋ(아참.. 강병규씨 도박으로...==;)
    축구 매니아인 저의 생각이엿습니다.

    • BlogIcon 선봉엠피 2009.12.02 21:23 신고 url edit

      아아~~정말 멋진 글 잘 봤습니다.^^
      김성수씨나 오지호씨, 김창렬씨 정도는 저도 연예인야구리그경기에서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기도 했구요.
      마리오나, 임창정씨도 야구단 소속이었는지는 미처 몰랐네요...
      그렇다면, 말씀하신것처럼 더더욱 사회인야구단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것이 되겠네요...
      화면을 통해서 방송을 보는 입장이라면, 분명...일반인 사회인야구단의 수준이 형편없는 애들 장난같다는 느낌을
      받게 될테니 말이죠...
      비록 실력이 프로들에 비해 부족할지는 몰라도, 야구에 대한 열정만으로도 바쁜 일상과 치열한 생계속에서 짬을
      내서 야구를 하는 이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좋은 의견..정말 감사히 잘 봤습니다..^^

  21. 2010.01.17 11:29 url edit reply

    참 글을보니 화가 단디 나신분이내요

    • BlogIcon 선봉엠피 2010.01.18 21:49 신고 url edit

      에구...벌써 글쓴지도 꽤 되엇는데..^^
      그 당시에는 정말 화가 나기는 났엇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