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6일, 코로나19백신 접종시작, 백신종류와 접종시기와 순서...

by 선봉엠피 2021. 2. 26.
300x250

드디어, 26일부터 코로나 19의 백신접종이 시작이 됩니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이 들어와 있습니다.

26일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접종이 시작되겠네요.

백신접종에 즈음하여,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특성, 접종수기와 순서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백신의 종류와 특징

 

1. 바이러스벡터 백신 -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스푸트니크V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유전자를 다른 운반용 바이러스에 실어 체내에 전달해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체내에서 코로나 19 바이스러스 표현의 스파이크 단백질로 발현되어서

항원으로 작용합니다.

그 이후에, 대응할 항체가 생성되어서 실제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때는 항체가 바이러스를

중화시킨다고 합니다.


RNA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에 안정적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현재 2회 접종시 예방효과가 70.4% 정도라고 합니다.

장점은 상온보관(2-8도)이 가능해서 동네의원에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전세계적으로 부족한 물량이며, 65세 이상 접종시 효과논란이 있습니다.

 

2. RNA백신 - 화이자, 모더나

보통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통해 호흡기 세포와 결합하고 세포내로 들어가는데요.

RNA백신은 이러한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RNA 형태로 우리 몸에 주입해서,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RNA백신을 맞게 되면 이 유전정보가 체내 세포에 들어가고 여러 과정을 거쳐 스파이크 단백질이 만들어집니다.

스파이크 단백질과 우리몸의 면역세포들이 서로 반응해 우리 몸은 코로나 19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게 됩니다.

 

RNA백신은 제조기간이 짧아 신속하게 단기간내에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안정성이 좋지 않아서

냉동의 콜드체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모더나 백신은 2회이상 접종시 94.1%, 화이자 백신은 95% 이상의 예방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기타

블활화백신(중국 시노팜), DNA백신(미국 이노비오), 재조합백신(노바백스) 등이 있습니다.

 

자료:중앙방역대책본부(21.02.26기준)


백신 접종 시기와 장소, 방법

 

1분기(2,3월)

우선접종대상자가 대상입니다.

26일부터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 있는 만 65세 미만 입원, 입소자와 종사자중 동의자에 한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습니다.

27일부터는 감염병 전담병원과 거점전담병원, 중증환자치료 병상운영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코로나19환자

치료병원 종사자들이 백신을 접종합니다.

3월 8일 이후부터 중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벼원, 종합병원, 고위험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보건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합니다.

3월 중하순에는 119 구급대원과 역학조사, 검역요원, 검체 채취,검사,이송,실험과 기타 방역관련 업무를 하는 

코로나19 1차대응요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2분기(4-6월)

3월말 4월초에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 있는 만 65세 이상 입원, 입소자와 종사자가 접종받을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만 65세 이상에게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를 입증하는 임상데이터가 부족해서 미뤄지게 

된 거신데요, 효과가 입증되면 바로 접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에는 나이와 관계없이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되겠습니다.

우선순위는 모든 만 65세 이상 고령층으로 나이가 많은 순으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그 이후에 1분기 접종대상에서 제외되었던 모든 의료기관과 약국 종사자, 장애인과 노숙인 등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순으로 접종이 진행될 것으로 예정됩니다.

 

3분기(7-9월)

3분기부터는 대다수 국민들이 대상에 포함되겠습니다.

7월에는 18세 이상 성인중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부터 접종이 시작됩니다.

이후에는 만 50-64세의 모든 국민이 백신을 접종받을수 있습니다.

만 50세 이하라면 군인, 경찰, 소방 및 사회기반시설 종사자가 먼저 접종받고, 소아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가 다음을 잇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 18-49세의 모든 성인이 백신을 접종받게 됩니다.

 

4분기(10,11월)

2차 접종자와 항체가 생기지 않았거나 접종거부자 등이 주 접종대상자가 됩니다.


예방접종 받는 방법과 주의사항

 

접종전 주의사항

접종대상자는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접종 전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합니다.

백신 구성성분중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37.5 이상의 발열이 있을 경우에도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임산부와 소아청소년은 안정성에 대한 결과가 나올때까지 접종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접종후 주의사항

접종후에는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이상반응 발생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접종부위는 청결을 유지하고,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도록 합니다.

 

 

 

 

 

300x25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