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2023년 기초연금, 기초연금법에서 부채의 5가지 종류와 주의점

by 선봉엠피 2023. 2. 14.
300x250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가구소득 인정액이 기초연금 선정기준액보다 적어야 한다는 것은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던 내용입니다. 가구소득 인정액을 계산하는 항목중에는 부채도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부채의 범위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초연금 계산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할만한 포스팅

2023년 기초연금 가구소득 인정액 상세정보 - 소득기준, 재산기준

2023년 기초연금 신청방법 상세정보 - 자격, 시기, 방법 등

 

 

 

 

 

기초연금 계산식

 

ㅁ기초연금 수급자격

-가구소득 인정액 <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ㅁ가구소득 인정액

-월 소득평가액 +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

 

ㅁ월 소득평가액

-[0.7 X (근로소득 - 103만원)] + 기타소득

 

ㅁ재산의 월 소득환산액

-{[(일반재산 - 기본공제) + (금융재산 - 2000만원) - 부채] X 0.04} / 12 + (고급자동차 OR 회원권)

 

 

 

 

 

 

기초연금법에서 부채란?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금, 금융기관 이외에서 받은 대출금, 임대보증금 등에서 갚지 못하고 있는 금액에 대해서 부채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법에서 부채의 종류

 

ㅁ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금

-기초연금법에서 인정하는 금융기관의 범위는 제1금융권, 제2금융권, 등록대부업체 모두를 포함합니다.

-보험회사, 증권사, 신탁회사 등도 제2금융권으로 분류가 되기에 해당 업체들을 통해 실행한 대출이나 약관대출도 부채로 인정됩니다.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에 대해서는 그 종류와 용도에 상관없이 모두 부채로 인정합니다. 단, 실제로 실행된 대출금만 부채로 인정하며, 그 이자에 대해서는 부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주택담보대출도 부채로 인정되지만, 이 경우 담보설정액이 아니라 실제로 실행된 대출금에 대해서만 부채로 인정합니다.

-현금서비스, 마이너스대출, 카드론 등의 단기신용대출은 부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같은 단기신용대출은 대출도 쉽고 입출금도 쉽기 때문에 기초연금 수급을 위해 악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ㅁ신용카드 사용분에 대한 미결제대금

-기초연금법에서 인정하는 미결제대금이란 신용카드 사용분에 대해 3개월 이상 연체된 50만원 이상의 카드사용금액을 의미합니다.

-할부사용금액에 대해서는 할부금액 전체를 부채로 인정하지 않고, 3개월 이상 연체된 해당 회차만 부채로 인정합니다.

-현금서비스에 대한 연체, 카드론에 대한 연체는 부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기초연금 수급을 위한 악용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ㅁ금융기관외 기관에서 받은 대출금

-금융기간이외의 공적기관에서 받은 대출금(지방자치단체, 국가보훈처, 주택공사 등)이나 법적공제회에서 받은 대출금(군인공제회, 교직원공제회 등),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받은 대출금 등은 부채로 인정이 됩니다.

-농지연금, 주택연금도 재산을 담보로 한 부채로 인정되며, 실제로는 매월받는 연금 수령액에 대해서 부채로 인정합니다.

 

 

 

 

ㅁ개인간 부채 / 사채

ㅇ부채

-법원의 판결문으로 확인된 사채(지급명령, 지급결정 포함)인 경우나 법원의 화해, 조정조서로 확인된 사채에 대해서는 부채로 인정이 됩니다. 이 경우들을 제외한 나머지 사채에 대해서는 부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ㅇ가족간 돈거래

-가족간의 돈거래는 차용증을 쓴다고 해도 부채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ㅁ임대보증금

-임대보증금은 시가표준액의 50% 범위까지만 부채로 인정합니다. 시세 8억원에 시가표준액이 4억원인 아파트를 4억원에 전세로 임대할 경우, 전세보증금인 4억원을 부채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고 시가표준액 4억원의 50%인 2억원에 대해서만 부채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가족간의 임대차 계약서에 의한 보증금 또한 부채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을 위한 부채관리

 

-기초연금 계산에서는 부채가 많을수록 가구소득인정액이 줄어들고 기초연금 수급에도 유리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초연금 신청을 앞두고 있다면 가족간의 돈거래 및 부동산 거래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시에 임대보증금에 대해서는 전세권 설정 및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를 함께 제출해야만 부채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에서부채의종류에대한포스팅의섬네일
기초연금부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