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2년 7월 1일부터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례보증의 지원대상이 확대되고, 보증한도 역시 상향됩니다. 브릿지보증, 중저신용 특례보증, 희망플러스 특례보증(7월18일부터)이 그것인데요. 이번 시간에 이것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릿지보증 대상확대

     

    ㅁ브릿지보증이란?

    ㆍ지역신보 보증을 이용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등으로 인하여 폐업한 소상공인의 일시상환 부담을 완화해주고 정상적인 상환을 이끌기 위하여 사업자보증을 개인보증으로 전환해 주는 보증상품입니다. 폐업을 하게 되면, 즉각적인 상환의무가 생기기 때문에, 폐업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소상공인들이 많았기 때문에, 시행된 제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동안은 지역신보의 보증을 이용하고 폐업한 사업자로 보증만기가 6개월 이내인 경우에 이 브릿지보증의 대상이었습니다.

     

    ㅁ개선사항

    ㆍ기한요건을 삭제, 만기와 상관없이 폐업한 소상공인 전체가 브릿지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중저신용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확대

     

    ㅁ중저신용 지원 특례보증이란?

    ㆍ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신용이 떨어지게 된 중저신용 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 긴급으로 경영자금을 최대 2000만원 한도로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ㅁ특례보증 지원대상은?

    ㆍ사업자의 개인신용점수가 839점 이하(신용등급 4 ~ 10등급)

    ㆍ방역지원금 수급자

     

    ㅁ개선사항

    지원대상의 확대를 위해 방역지원금 수급요건을 삭제해서, 이름 그대로 중저신용 소기업,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라도 특례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지원확대

     

    ㅁ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이란?

    ㆍ중신용 소기업, 소상공인으로써 방역지원금을 수급받은 경우에 한해서 지원이 가능하였습니다. 경영자금으로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한도추가에 대해 알아보기 << 에 대해서 이미 자세히 포스팅했던 내용입니다. 본문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ㅁ개선사항

    ㆍ방역지원금 뿐만 아니라, 손실보전금 수급자도 지원대상에 추가하였습니다.

    경영자금의 보증한도자체를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기존 대출자에 대해서는 추가로 1000만원을 추가로 보증을 지원해주기로 하였습니다.

    ㆍ신규 지원자(신용등급 2 ~ 5 등급), 기존 저신용자에 대한 소진공 희망대출자(신용등급 6 ~ 10 등급)도 추가 지원에 대해서는 지역신보에서 진행됩니다.

     

    신청방법 및 문의처

     

    ㆍ브릿지보증, 중저신용 특례보증 지원대상 확대는 22년 7월 1일 접수건부터 적용되며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지원대상 확대 및 대출한도 상향은 7월 18일 접수건부터 적용됩니다. 

    ㆍ3가지 모두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진행되므로, 거주지 신용보증재단에 문의(1588-7365)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릅니다.

    >> 전국의 지역신용보증재단 연락처 << 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세요!!!

    >>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 를 연결해드렸으니 궁금한 점은 방문하셔서 참고해보세요!!!

     

     

    특례보증지원확대에대한포스팅의섬네일
    특례보증지원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