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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하는 다양한 지원제도가 존재하며, 그 중에는 신청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는 지자체의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대부분 시행하고 있는 시민안전보험이 그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보험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이란?
- 전국 지방자치단체 243개 중에서 97%인 245개의 자치단체가 시행하고 있는 제도
- 별도의 신청 절차가 필요없고,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보장 가능
-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재난, 사고 등의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사망, 후유장애, 부상 치료비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가 가입한 보험
- 시민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보험료를 부담
-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있다면, 별도의 가입신청과정이 없이 일괄적으로 자동 가입
보장사항
1. 보장내용
- 지자체별로 예산규모가 상이하므로 보장항목이나 보상한도 금액이 다름
- 통상적으로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
2. 보장항목
- 자연재난 사망
-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애
-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입원일당
- 스쿨존 및 실버존 사고
- 자전거 상해 사망 및 후유장애
- 개 물림 진료비
- 개인 이동수단 사망 및 후유장애
보장항목 확인방법
✅재난보험24 홈페이지 이용
✅카카오페이 app 이용
1. 카카오페이 실행
- 카카오페이를 실행
2. 보험 메뉴 실행
- 메인화면 중간의 [전체]메뉴를 클릭
- 상단에 나타나는 메뉴를 넘기면서 [보험]메뉴를 찾아서 실행
3. 동네무료보험 실행
- [보험]메뉴에서 [동네무료보험]을 실행
4. 최종확인
- 화면 하단으로 이동하면 [내 동네무료보험 보러가기]를 실행
- 이어지는 화면에서 현재 가입되어 있는 내 동네 무료보험에 대한 내용 및 청구방법 확인 가능
보상청구방법
-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3년 이내로 청구해야 합니다.
- 청구시에는 제출서류가 필요합니다.
- 해당 서류는 재난보험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지자체에 제출과 동시에 보상청구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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